스터디 | Study/언리얼 공부

메시 파티클 이펙트

라니안 2021. 3. 7. 05:37

Content Browser → Material(M_Balloon)

 

Particle Color(파티클 컬러) 노드 추가.

팔레트(Palette) 패널에서 검색창에 Particle 을 입력합니다. 파티클 컬러(Particle Color) 를 선택하여 그래프에 파티클 컬러 노드를 추가합니다.

1 키를 누른 채로 그래프 내부를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상수(Constant) 노드가 생성됩니다. 

시스템 및 이미터 생성

캐스케이드와 달리 나이아가라 이미터와 시스템은 독립되어 있습니다. 현재 권장되는 워크플로는 기존 이미터 또는 이미터 템플릿에서 시스템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FX → Niagara System → New system from selected emitters → Fountain


Render(랜더러) 변경

 

메시 파티클 이펙트를 만들려면 메시 렌더러(Mesh Renderer) 모듈이 필요하지만 템플릿에는 스프라이트 렌더러(Sprite Renderer) 모듈이 있습니다. 휴지통(Trashcan) 아이콘을 클릭하여 스트라이프 렌더러를 삭제합니다.

Mesh Renderer(메시 렌더러) 를 추가합니다.

파티클 메시(Particle Mesh): Shape_Sphere

이 이펙트에서 사용된 구체 모양에는 기본 머티리얼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Override Materials(머티리얼 오버라이드)를 활성화하면 생성한 커스텀 머티리얼을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머티리얼 오버라이드(Override Materials) 를 클릭하여 활성화한 다음 플러스 기호(Plus sign) ( + ) 아이콘을 클릭하여 배열에 엘리먼트를 추가합니다.

명시적 머티리얼(Explicit Mat): M_Balloon


Emitter Update 그룹 세팅 편집

 

Emitter State

Life Cycle Mode: System

이렇게 하면 시스템에서 라이프사이클 세팅을 계산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주로 성능이 최적화됩니다.

 

Spawn Rate(스폰 속도)

SpawnRate: 100

Spawn Rate(스폰 속도) 모듈은 이미터가 활성 상태에 있는 동안 지속적인 파티클 스트림을 생성합니다.


Particle Spawn 그룹 세팅 편집

 

Initialize Particle(파티클 초기화)

이 파라미터는 파티클이 사라지기 전까지 표시되는 시간을 결정합니다.

Color(컬러)

R : 1

G : 0

B : 0

 

Sprite Attributes(스프라이트 어트리뷰트)

메시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러한 어트리뷰트는 이 이펙트에 필요하지 않습니다.

 

Mesh Attribute

Add Velocity(속도 추가)

이렇게 하면 X축과 Y축에서 움직임은 작지만 Z축에서는 움직임이 커지는 이펙트가 설정됩니다.

 

Sphere location(구체 위치)

스프라이트가 스폰하는 위치의 모양을 제어합니다. 스프라이트는 구체 모양으로 스폰되며, 반경을 나타내 구체 모양 크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Sphere Radius(구체 반경): 200

이렇게 하면 풍선을 잡고 있다가 놓쳐 날라가듯이 파티클이 바깥으로 더 많이 확산됩니다.

Particle Update 그룹 세팅 편집

 

Gravity Force(중력)

Drag(항력)

파티클에 항력을 적용하여 파티클 속도를 낮춥니다.

 

Scale Color(컬러 스케일 조절)

분수 템플릿에 포함되어 있지만 이 이펙트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휴지통(Trashcan) 아이콘을 클릭하여 Scale Color(컬러 스케일 조절) 모듈을 제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