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 | Study/언리얼 공부
Material
라니안
2021. 3. 5. 17:35
Material Domain
- Surface: 기본적으로 surface를 사용.
- Deferred Decal: 바닥에 crack을 만들때 decal을 사용.
Blend Mode
- Opaque
- Masked: Opacity Mask가 활성화 됨.
- Translucent: Opacity가 활성화 됨.
- Additive
Opacity Mask와 Opacity의 차이점은? Opacity Mask는 0과 1값만 인식. 그라데이션 알파가 적용되지 않음. 알파값을 뺀 헤어의 외곽라인같은 경우 사용되지만, 사용할 일은 별로 없음. Opacity는 그라데이션 알파 적용가능. 자주 사용하게 됨. |
Shading Model
- Unlit: Lighting에 대해 영향을 받지 않음.
- Default Lit: Lighting에 대해 영향을 받음.
이펙트 제작을 할때는 라이팅의 영향을 받으면 안되기에 Unlit사용. |
Blend Mode : Additive
Shading Model : Unlit
Blend Mode : Translucent
Shading Model : Unlit
인스턴스 : 마스터 쉐이더
Content Browser에 M_Additive 오른쪽 버튼 클릭 - Create Material Instance 선택
- Instance 쉐이더에서 마음대로 변경을 해도 마스터 쉐이더에는 영향이 가지 않음.
- 인스턴스에서 텍스쳐 변경을 위해선 우선 파라미터를 불러와야함. M_Additive - Texture Sample에서 오른쪽 버튼 클릭 - Convert to Parameter 선택.
Panner
텍스쳐를 움직일 수 있게 만들어주는 함수.